6월 12일 주일주보 및 설교요약
우리가 어찌할꼬?
What Shall We Do?【행2:37-41】 2022.06.12(삼위일체주일, 꽃의 날, 어린이날)
서론
오늘은 삼위일체주일입니다. 시대를 구분할 때 성부시대와 성자시대와 성령시대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구약시대를 성부시대로, 예수께서 세상에 계셨던 시대를 성자시대로, 예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을 보내신 때로부터 재림하실 때까지를 성령시대라고 말합니다.
38-39절의 말씀은 해석상에 문제가 있는 곳입니다. 그것은 물 세례와 거듭남을 연결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얼핏 보면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라는 성경을 보면 그렇게 보입니다. 그러나 성경의 원문을 보면 이 해석과 다른 해석이 가능합니다.
삼위일체주일을 맞아하여 이 말씀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기 원합니다. 물 세례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까요? 물 세례는 성령 세례를 받는 필수조건일까요? 성경이 가르치는 말씀을 봅시다.
1. 사도행전의 3대 질문 (37)
(1) 유대인들의 질문(행 2:37)
“37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자기들의 메시아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인 죄에 대하여 성령께서 주시는 찔림을 받은 유대인들의 질문입니다. 오순절날에 모인 유대인들이 베드로와 사도들에게 질문한 내용입니다.
(2)사울의 질문(행 9:6)
“5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6네가 일어나 성으로 들어가라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하시니”
회심한 죄인이었던 사울이 주님께 질문한 내용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개역성경과 영어성경의 내용에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영어성경에는 6절에 “그가 떨며 놀라서 말하기를 주여 내가 어떻게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And he trembling and astonished said, Lord, what wilt thou have me to do?. (KJV:King James Version)..... ”라고 되어 있습니다.
(3)빌립보 간수의 질문(행 16:30-31)
“30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구원받지 못한 이방인이 사도 바울과 실라에게 했던 질문입니다. 여기에 대한 바울의 대답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는 말씀은 영어 킹제임스 성경에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는 여호와 하나님을, 예수는 사람되신 하나님의 아들을, 그리스도는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받은 자를 의미합니다.
2. 물세례 성령세례 (38)
“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1)물 세례와 구원
요한은 회개를 시키려고 물 세례를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회개와 물 세례는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구원의 조건은 믿음과 회개라고 합니다. 그러나 물 세례가 구원의 조건은 아닙니다. 예수께서 십자가 위에서 회개한 강도에게 예수님과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강도는 세례받을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2)물 세례와 성령 세례
어떤 사람은 물 세례를 받을 때 성령 세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물로 세례를 받은 후에 성령 세례를 받습니다(사도들, 에베소 성도들).
어떤 사람은 성령 세례를 받은 후에 물로 세례를 받았습니다(고넬료 가정). 물 세례는 물에 잠기며 성령 세례는 성령에 잠기는 것입니다. 성령 세례는 예수께서 주십니다.
(3)해석상의 문제 해결
38절의 베드로의 설교의 해석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영어성경 본문을 보겠습니다(KJV:King James Version).
“Then Peter said unto them, Repent, and be baptized every one of you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or the remission of sins, and ye shall receive the gift of the Holy Ghost.”
문제가 되는 “for the remission of sins”를 해석하면 죄들을 사한 것으로 인하여로 할 수 있습니다. 물 세례를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고 해석한 개역 성경이나 개역개정 성경의 해석과 다릅니다. 물 세례 때문에 죄사함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로 인하여 죄사함을 받는 것입니다.
3. 성령의 역사의 결과 (39-41)
“39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1)약속의 유효성(39)
39절 말씀을 봅시다.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라고 하였습니다. 이 약속은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성령강림으로부터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유효합니다.
(2)구원의 은혜(40)
40절을 봅시다.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라고 하였습니다. 패역한 세대 즉 사악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고 하였습니다. 베드로는 유대인들에게 설교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은 택한 백성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허락하신 것입니다.
(3)결과
41절을 봅시다.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고 하였습니다.
구약의 오순절날 범죄한 이스라엘 사람 3,000 여명이 죽임을 당한 불상사가 있었습니다. 신약의 오순절날에 3,000 여명의 영혼이 구원을 받은 것은 정말로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의 사건입니다. 구약시대에는 오순절날 심판으로 출발했고 신약의 오순절날에 은혜의 구원으로 출발했습니다.
이날에 예루살렘 교회는 3,120 명의 교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동체 교회가 되었습니다.
결론
삼위일체 주일은 성령강림절 바로 다음 주일입니다. 성부 하나님의 시대, 성자 예수님의 시대, 성령 하나님의 시대 곧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그러나 성령시대는 성령께서 주도적으로 역사하십니다.
오늘의 말씀에서도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또한 회개운동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이 구원받고 죄사함을 받은 것으로 인하여 세례를 받으니 성령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 결과로 초대교회 공동체가 형성되었습니다.
다음의 질문에 답해 봅시다.
(1)사도행전의 삼대질문은 무엇입니까?
(2)물 세례와 성령 세례는 어떻게 다릅니까?
(3)성령 세례는 누가 줍니까?